반응형

김영철 동네한바퀴 강동구 이북식 순대집 모자의 고급아바이순대 위치

반응형

김영철 동네한바퀴 강동구 이북식 순대집

 

방송이야기

 

“골목길을 따라 걷다가 특이한 간판을 발견하고 멈춰 서게 된다. 글씨는 거꾸로인데 전화번호는 똑바로 쓰여 있는 간판. 어찌 된 영문인지 알아보러 들어가 보니 어머니와 아들이 운영 중인 이북식 순댓집이다. 30년 전, 아이들 학비라도 벌어보자는 마음으로 식당 일을 하던 어머니가 차리게 된 가게란다. 식당 일을 도우며 어깨너머 배운 솜씨로 이북식 순대를 익혀 자신만의 특별한 맛을 더했다는 어머니. 가게를 차리면서 가족회의를 통해 특별한 간판을 달자는 아이디어로 글씨를 거꾸로 내걸었단다. 처음엔 간판이 특이해서 찾아오던 손님들이 이젠 소 안에 땅콩을 넣어 고소한 맛을 더한 어머니의 순대 맛에 반해 단골이 됐단다. 아들을 위해 가게를 시작한 어머니와 이제는 어머니를 도와 함께 가게를 책임지는 아들의 사연을 만나고, 모자의 정성이 담긴 순댓국 한 그릇을 맛본다.”

 

2020년 11월 7일 토요일 KBS 김영철의 동네 한 바퀴 95화- 이야기가 흐른다. 서울 강동구 모자의 이북식 순대국집 편

 

 

김영철 동네한바퀴 강동구 이북식 순대집

 

 

이렇게 이번에 방송에 나온 이 집은 정말 말도 안되는 맛집이라고 합니다. 혹자는 서울 3대 순대라면서 말을 하는 사람도 있는 곳으로 재미있는 것은 순대국밥을 시키면 순대를 넣어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순대가 있는 순대국밥을 먹고 싶다면 순대를 넣어달라고 따로 부탁을 해야 한다는 곳이네요.

 

이 집은 순댕에 대한 자부심이 커서 국밥에 순대를 넣어주면 퍼지니까 따로 요청을 하지 않으면 내장과 머릿고기만 잔뜩 넣어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는 사람들은 순대를 꼭 넣어달라고 말을 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재미있는 순대국밥집에 대한 상세정보는 아래 남겨두겠습니다.

 

 

 

김영철 동네한바퀴 강동구 이북식 순대집

 

 

강동구 이북식 순대집 상가 상세정보

상가명: 고급아바이순대

 

전화번호: 02-484-4317

 

주소: 서울특별시 강동구 진황도로 127

 

영업시간: 평일 오전 11시  오후 9시까지

 

가격 및 메뉴

 

순대국밥 7,000원

순대정식 10,000원

모듬순대 소 14,000원

왕순대 소 14,000원

 

 

김영철 동네한바퀴 강동구 이북식 순대집

 

 

강동구 이북식 순대집 고급아바이순대 후기

SNS 후기

bset ********

 

“생활의 달인 654회에 순대 달인으로 방송탄 집. 2019년 대한민국 10대 맛의 달인(생활의달인中) 이집을 설명하자면 길동역 3번 출구쪽에 위치 하고 있고, 간판이 뒤집어져 있다. 문을 열고 들어가면 엄청 조그마하다~ 테이블은 5개가 전부~그중 3개는 좌식이다. 자리에 앉으면 서빙하시는 분이 벽에 써진 안내문을 읽고 주문을 해달라고 한다. 내용인즉 "순대국에 순대가 안들어가니 원하는 분은 미리 말을 해달라"는 내용이다. 순대자체가 알이 크고 부드럽다 보니 순대국에 넣고 끓이면 다 풀어지기 때문인거 같다. 순대국과 정식이 있는데 정식을 드시는걸 추천한다. 왜나면 정식에 나오는 순대와 막창, 애기보, 이름모를 내장이 나오는데 내장의 부드러움 끝판왕을 맛 보게 될것이다!. 막창라함은 쫄깃한 맛에 먹는데~쫄깃을 떠나 너무 부드럽다!! 전혀 질기지가 않다 ㅎㅎ 순대 또한 알도 크고 안에 갖가지 야채들로 가득차서 입에 넣고 씹다보면 어느새 사라진다!! 그중에 콩나물머리와 땅콩이 씹히는 재미도 있다. 순대국도 양념장을 풀지 않고 먹길 추천해 드린다. 처음에 그냥 국물을 맛보고 오~괜찮다 했다가 평소대로 양념장을 풀었는데 맛이 변질 되버린다. 뭐 그래도 나쁘진 않다 국물이 깔끔하고 구수하다

내용물은 머리고기는 들어가지 않고~ 막창 애기보 등으로 채워져 있다. 다 먹고 난 후 순대국 먹은게 맞나 싶다~ㅎㅎ 일반적인 머리고기가 들어가는 순대국이 아니 다보니까 순대국도 맛있지만 정식에 나온 순대와 막창등이 더 생각 나는 집.”

 

an*****

 

“간만에 월차쓰고 병원 투어하다 벼르고 벼르던 이곳에 입성! 내장류 순대 국밥 엄청 먹고 다녔지만... 단연 으뜸이다!!! 순대는 이 집만의 특별한 향미가 살아 숨쉬고 내장 수육은 상상보다 부드럽게 씹히며 전혀 거슬리지 않을 정도의 내장 특유의 냄새가 풍미를 살려줬다. 국밥은 순대가 들어가지 않는 것이 특징! 난 정말 본연의 맛을 사랑한다. 아무것도 가미하지 않고 뽀얀 국물과 내장 고기들을 입에 넣는데 생각하고 먹어야 느껴질만한 정도의 약간의 꼬릿함과 느끼함이 오! 제대로 먹고있구나! 생각하게해준다. 달인 인정 쾅!쾅!”

 

이렇게 이 집을 가본사람들이 말하길 이 집은 생활의 달인에도 나온 집으로 내장의 맛이 보통이 아니라고 한다. 특히, 순대가 들어가지 않은 순대국밥?보다는 내장국밥이 진짜 맛이 좋다고 하는 곳으로 호불호는 있지만 호가 더 많은 지이라고 한다.

 

 

김영철 동네한바퀴 강동구 이북식 순대집

 

 

yoo******

 

“가게 들어서면 돼지 꾸린누린내가 작렬하지만 반주하기 좋은집. 땅콩과 당근, 시래기가 들어간 막창 순대와 막창 새끼보 엉덩이살 등 내장의 꼬릿함과 식감이 소주 한잔하기 좋다. 순대국에 순대 넣어달라고 안하면 내장만 넣어주니 순대 드시고 싶은분은 '사장님 순대 넣어주세요' 하세요.”

 

ah*****

 

“서울 3대 순대 중 하나인 강동 고급 아바이순대. 우리 부부 기준 순대 원탑은 산수갑산 순대국 원탑은 농민백암순대인데 강동 아바이는 순대는 꽤 맛있었고, 순대국은 별로 (우리 남편은 순대 괜찮다구 좋아했음ㅎㅎ) 역시 산수갑산 농민백암 미만 잡...”

 

8s******

 

“길동에 위치한 순대국집. 지나다니다 엄청 많이 봤는데, 유명한집이었다니 하지만, 코로나땜시 손님은 나혼자... 순대정식을 주문하고 기다리니.. 먼저순대와 내장이 나온다. 흠 이런 오리지널 내장을 처음 봐서 비쥬얼에 약간 놀라고.. 우선 순대는 하나먹어보니 엄청실하고 고소하니 맛있다. 곱창을 매일손질하는데도.. 막상 이런걸보면, 잘 먹지를 못한다. 순대외에는 그렇게 특별한 맛은 못 느꼈다. 된장을 듬뿍 찍어서.. 삼키는 수준. 순대국은 엄청 찐하다. 후쿠오카에서 찐한 돈코츠라멘을 먹는듯한 느낌이다. 할매순대국에 길들여진 나에겐 좀 맞지않는 어려운 도전이었다.”

 

이렇게 이 집은 생각보다 호불호가 있는 집으로 내장 특유의 냄새가 조금 나는 곳이라서 도전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 곳입니다. 그렇지만 이 맛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오리지널 맛집으로 통하며, 반주하기에 좋은 집으로 정평이 나 있는 곳이라고도 합니다.

 

 

 

 

김영철 동네한바퀴 강동구 이북식 순대집

 

foo*****

 

“무심코 지나가다 간판이 눈에 확 들어옵니다. 순대를 파는 집 같긴한데, 이렇게 들어가 보고 싶게 생긴 간판은 또 처음입니다. 결국 못 참고 들어가서는 사장님께 여쭤봅니다. 특이하게 보이고 싶어서 그랬다고 합니다. 마케터가 골목에 숨어 있었네요. 이곳에 가면 순대정식을 주문하면 됩니다. 야들야들한 아바이순대와 순대국을 함께 내어 줍니다. 아바이순대는 꽤 묵직합니다. 야들야들한 대창에 갖은 재료를 꼭꼭 눌러 담았습니다. 특히, 땅콩과 두부가 들어가 고소한 순대가 2배나 더 고소해집니다. 순대에 정성을 아주 가득 담았습니다. 고소한 냄새에 못 참고 순대를 한 입에 털어 넣습니다. 촉촉하고 찰진 순대의 촉감입니다. 축축하다는 표현이 맞겠네요. 감칠맛도 슴슴하게 올라옵니다. 이 슴슴함이 소주를 부릅니다. 마법의 순대에요. 아, 쫄깃한 순대보다는 부드러운 순대에 가깝습니다. 이거 먹고 아버지께 전화 한 통 드렸습니다. 아버지가 생각나는 아바이순대. 순대의 묵직함이 꼭 가장의 무게 같습니다.”

 

o-s******

 

“길동 '고급아바이순대' 순대정식 10,000원. 막창에 땅콩이 들어있는 생활의달인에서 인정한 순대집. 가게에 들어서면 돼지 누린내가 좀 있지만, 순대의 고소함과 순대국의 담백함(?)은 평소 느껴보지 못한 맛인 듯~ 호불호가 확실히 있을 것 같은 맛이지만, 개인적으론 순대만 먹으러 재방문 의사는 있어요~”

 

 

 

김영철 동네한바퀴 강동구 이북식 순대집

 

 

가장 마음에 드는 문구로 가장의 무게가 느껴지는 맛이라면서 순대의 맛이 보통이 아니라고 합니다. 특히, 이 집을 방문한 다른 분들 역시 내장에는 호불호가 있지만 순대하나만큼은 최고라고 말을 하는 분들이 많은 집이었습니다.

 

솔직히 순대를 좋아하는 편으로 정말 궁금한 맛이긴 합니다. 한번 가보고 싶을 정도로 말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