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광장시장 닭한마리 칼국수 43년 전통 식당 동대문 진옥화할매원조닭한마리 위치

2012년 5월 28일 TV Chosun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105회 광장시장 서울 노포 밥상 닭한마리 한상


“이 집은 스스로 말하길 ‘종로 5가와 6가 사이 동대문 종합시장 먹자골목에 위치한 본점은 1978년에 문을 열어 동대문 종합시장과 함께 발전해 왔습니다. 그 당시 시장에서 일하던 분들이 이제는 반백이 되신 어르신이 되어 진옥화 할머니의 건강을 염려하며 아직도 저희 가게를 찾고 계신데, 그 분들께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옛날에 배가 고파도 돈이 없어서 못 먹던 손님들에게 자식을 챙기듯 식단을 챙겨주신 진옥화 할머니의 손 맛을 좀 더 많은 분들과 함께 하고자 합니다. 원조가 난무하는 요즘 진짜 원조의 자부심을 갖고 맛으로서 여러분들께 다가 가고자 합니다.’이라 말하면서 원조의 자부심이 있는 식당이라 말을 합니다.”

 

이렇게 이번 43년 전통의 닭한마리를 파는 식당이 나오니 왠지 모르게 한번은 방문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 것 같기에 이 식당을 방문한 분들의 후기를 아래 정리해두겠습니다.

 

 

 

 

광장시장 닭한마리집 진옥화할매원조닭한마리 방문 후기 정보


edwa*******


“결혼전부터 오던 곳.. 건물도 바뀌고, 주인 아주머니 아드님 며느리로 사람도 바뀌었지만, 맛은 그리 크게 변한것이 없음. 항상 만족하고 오는곳”


gun****


“다른 닭한마리집보다 크게 맛있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깔끔하게 맛있습니다. 처음에 슴슴하게 먹는 것도 괜찮지만 꾸준히 끓이니 나중엔 맛이 깊어져서 더욱 맛있어졌습니다. 닭한마리칼국수집이 아니고 닭한마리집이니 나중에 국수사리를 추가해서 먹어야 합니다.”

 

먼저 이 집을 방문한 분들이 말하길 깔끔하게 맛이 좋은 곳이라면서 예전부터 오던 곳인데 다 바쒸어도 맛은 바뀌지 않았다면서 이야기를 합니다.

 

 

 

 

 

bar*****


“종로6가 골목안쪽에 있는 닭한마리 메인 가게입니다. 다른 가게들도 많고 비슷한 맛이고 어디 하나가 딱히 우월한 맛은 아닙니다. 그냥 좀 더 유명한데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인원수별로 앉으면 닭한마리는 자동으로 나옵니다. 김치 물은 셀프인데 김치는 조금 짭니다. 고기질은 좋고 국물도 담백하니 좋습니다. 국수사리 시켜서 먹으면 정말 배부르게 딱 좋습니다. 양념소스는 취향에 맞게 자가제조 해서 먹습니다. 가격도 적당하고 닭한마리 잘 먹기 딱 좋은 곳입니다. 근처 동대문이라 먹고 둘러볼 곳도 많습니다.”


cap*******


“아마 평생을 가지 않을까 합니다~어머님이 암투병으로 돌아가시기전에 제일 먹고 싶어하셨던 제일 생각나는 음식이라 제사상에 올려드리려고 사러 갔다가 저도 완전 음식맛에 빠졌네요.. 갈때마다 눈물이 나지만 어머님이 좋아하셨을 기억에 갈때마다 감사하면서 갑니다~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그래서일까? 역시나 닭한마리 골목에 위치한 가게로 다른 가게와 비슷하지만 이유를 잘 모를 정도로 유명한지에 대해 말하지만 감사하게 먹는다고 말하는 분이 있을 정도로 맛이 좋다고 하네요.

 

 

 

 

 

gui**********


“약 5년 전, 대만 외국 친구들이 데려간 곳. 외국 친구들이 오면 이 곳을 데려 갑니다. 가격도 저렴한 편이고, 닭도 신선하고, 특히 쫄인 국물이 일품입니다. 누구랑 가셔도 후회하지 않으실 듯.”


leo*********


“맛이 엄청 깔끔하고 깊습니다. 닭비린내가 전혀 없구요! 닭자체가 워낙 신선한 것도 한 몫 단단히 하는듯요. 맛도 맛이지만 서빙하시는 분들도 정말 친절하십니다. 유명한 집이면 처음 가서 음식 먹으며 어리바리한 손님들 귀찮아하실만도 한데 그런게 전혀 없고 궁금한 부분 질문드리면 빠르고 친절하게 대답해주세요!”

 

더군다나 이 닭한마리 집은 외국인들도 좋아하는 맛이라면서 졸인 국물의 맛이 보통이 아니라고 말하며 후회가 없는 식당이라 말을 하는 분도 있네요.

 

 

 

 

 

 

유*


“서비스를 바라면 안됩니다 ㅎㅎ 그래도 정말 맛있어요. 근데 너무 안타까운게 닭 한번 다 삶아서 주셨는데 이제는 생닭으로 주시네요 ㅠㅠ... 덕양쪽에 따님분이 하시는곳이 있는데 거기가 원조스타일이네요. 김치도 백김치였었는데 바뀌었네요 ㅎ 그래도 맛있어요. 원조스타일 드시려면 덕양쪽으로”


김**


“먹는 방법이 중요한 집. 1) 가위로 닭을 분해한다(직원이 해주기도 한다). 국물에 마늘을 한 접시 모두 넣는다. 2) 떡을 추가로 넣는다. 3) 소스를 만든다. 고추1스푼, 간장 1스푼, 마늘 1/2스푼, 겨자 1/2스푼, 식초 1/2스푼(마늘 추가는 무료다). 4) 닭과 떡을 소스에 찍어 먹는다. 매운 국물을 원한다면 고추 2스푼을 넣는다. 5) 국수를 추가로 넣는다. 김치를 국물에 넣어 먹으면 좋다. Tip. 처음에는 깔끔한 국물로 시작해서 고추와 김치를 첨가해 먹는게 좋다. 국물 맛이 정말 좋은 음식이다.”

 

그렇지만 이 집에서 서비스를 바라면 안된다고 말하면서도 맛은 좋다고 하네요. 그러면서 이 집에서 먹는 방법도 설명해줄만큼 대단한 맛을 내는 곳이라고 말하며 좋은 음식이라고 칭송하기까지 하네요.

 

 

 

 

 

사***


“여길 안가보셨다구요?.. 당신 반성하세요. 외국인들도 코박고 먹습니다. 깔끔하지만 깊은 국물.. 마늘과 신선한 닭 채소.. 양념소스 여기는 말이 필요없습니다. 꼭 방문해서 먹어야 할곳은 이곳입니다. 정말 단순하지만 맛은 깊습니다. 이곳에 오시면 가격. 맛. 분위기 모든것 하나 빠지지 않습니다. 국물이 술을 부릅니다. 정말 식사 술 모두 가능합니다. 국물은 정말 깔끔하고 깊습니다. 재료맛을 잘 살리고 마늘이 몸에 힘을 불어넣어 줍니다. 사람들도 엄청많습니다. 웨이팅을 각오하시고 들어가면 그 선택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닭이 있는 것을 기다리기 힘들 정도입니다. 감자가 익으면 드시면 됩니다. 너무 할정도로 맛집입니다. 한국은 김치를 홍보하지 말고 닭한마리를 홍보해야합니다. 국가적인 이득입니다. 수 많은 외국인들이 이미 이곳을 방문해서 맛보고 다시 돌아오는 곳입니다 꼭 가세요 후회는 없습니다. 먹는 팁은 칼국수 말기전에 국물 꼭 많이 드세요.”


m*


“진짜 사람 많아요 가게 완전 넓은데 그래도 사람 많아요. 그리고 닭장같이 다닥다닥 붙어 먹어야 돼서 불편할 수 있어요... 바빠서 친절하지 못합니다. 그치만 원조 닭한마립니다 맛있읍니다... 떡사리 보이십니까 미쳤습니다. 주체할 수 없이 떡이 불어나면 행복 또한 주체할 수 없을만틈 불어납니다.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공릉 닭한마리가 더 취향입니다. 여기는 국물이 조금 더 진득한 느낌이고 공릉닭한마리는 국물이 좀 더 깔끔합니다. 참고하시길”

끝으로 이 집에는 사람이 진짜 많고, 떡 사리를 엄청 넣어줘서 행복을 느낄 수 있다는 분과 외국인들이 코를 박고 먹는 집이라면서 안가봤다면 당장 가보라는 분도 있는 식당입니다.

 

이렇게 이번 백반기행 광장시장 닭한마리 집으로 나온 이 식당은 워낙 궁금한 분들이 많을 것 같기에 아래 상세정보를 적어두겠습니다.

 

 

 

 

광장시장 닭한마리집 상세정보


상가명: 진옥화할매원조닭한마리


전화번호: 02-2275-9666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40가길 18


영업시간: 매일 오전 10시 30분 - 새벽 1시까지

 

 

가격 및 메뉴

 

닭한마리 25,000원

 

이렇게 이 집은 닭한마리의 가격이 2만 5천원으로 생각보다 비쌀 수있지만 그 맛을 보면 그런 말이 안나온다고 하니 궁금한 곳이네요.

 

 

 

 

광장시장 43년 전통 닭한마리집 포스팅과 같이 보면 좋은 글


https://tmi-attack.tistory.com/1487

 

생생정보 꽃 닭볶음탕 연탄치킨 가격 유별난 맛집 일산 풍년양계장 위치

2021년 5월 25일 화요일 KBS 2TV 생생정보 1320회 유별난 맛집 꽃 닭볶음탕 연탄치킨 식당 정보 “이 식당은 스스로 말하길 ‘정직하게 만드는 닭요리 전문점 풍년양계장입니다. 조용한분위가와 젊고

tmi-attack.tistory.com

 

제가 개인적으로 워낙 좋아하는 메뉴인 닭한마리인데, 가끔 느끼는 거지만 닭한마리를 넣고 더욱 진한 육수를 넣어서 삶아 먹는거랑 뭐가 다른가 하는데, 유명한 곳으로 가봤더니 정말 다르긴 다르더라고요, 그렇기에 이번 광장시장 닭한마리 맛집으로 나온 동대문에 위치한 이 식당을 가보는 것을 다짐하며 이번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