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행 그 여름의 추억 삼척 무건리 이끼폭포 위치
- 카테고리 없음
- 2021. 7. 7. 07:41
2021년 7월 6일 화요일 EBS 한국기행 603회 그 여름의 추억 이 맛에 삽니다. 무건리 이끼폭포 방송 정보
“앞이 뻥- 뚫린 산골짜기 집을 보고 첫눈에 반했다는 김태은 씨. 속전속결로 집과 인연을 맺어 6년 전 강원 삼척 도계읍 오지로 들어왔다. 오늘 농사 일일 도우미는 무건리 맥가이버 심호진 씨. 초록빛 매실을 한 아름 따고 달짝지근한 매실청까지 담근다. 뽕잎 가루로 만든 수제비까지 뜨끈하게 먹으면 여름맞이는 끝...? NO! 무건리 사람들의 아지트, 이끼 폭포를 다녀와야 진정한 여름맞이! 긴 세월에 걸쳐 자라난 초록색 이끼, 힘차게 흐르는 물줄기. 시원한 물바람 맞고 얼음장 같은 계곡물에 손 담그면 이미 더위는 저만치 물러가 있다.”
이렇게 무건리에는 이 지역사람들이 사랑하는 이끼폭포가 있고, 이 명소를 방문한 분들의 후기를 아래 정리해두겠으니 방문하시기 전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무건리 이끼폭포 방문 후기 정보
상****** “무건리는 핏대봉, 두리봉, 육백산, 응봉산으로 둘러싸인 산골 마을이다. 무건리 이끼 폭포는 평창 장전리, 상동 천평리와 함께 국내 3대 이끼 폭포로 불린다고 하는데 글쎄요. 우물 안 개구리식 발상이 아닐까요? 아마 지리산, 박지산 설악산 등등 수도 없지요. 하지만 접근이 어렵지만 참 좋은 곳이지요. 봉준호 감독의 강원도 산골 소녀 모험기를 다룬 영화 옥자의 촬영지로 알려지면서 유명해졌다고 하는데 풍경 사진가들에겐 오염을 우려해 말하기를 꺼려 하지만 익히 알려진 유명 포인트였지요. 지금은 유명 무실해 진 화전민이 이용하던 샘 터의 물을 마셔가며 처음 가본 기억도 생생 합니다. 가급적 아침 일찍 가세요. 무건리 입구의 바리케이트 까지만 승용차가 진입이 됩니다. 큰 차는 그 이전에 주차를 하시고 걸어야 해요. 잘 다듬어진 임도를 왕복 6km정도 걸으시면 됩니다. 초입에만 급경사이고 거의 평지 수준의 길입니다. 물소리에 취할때 쯤 조심 조심 내려가시면 됩니다. 미끄럼 주의 하시고 물에는 들어가지 마세요. 상당한 급류이고 한여름에도 허벅지가 벌개 질 정도로 차갑습니다. 처음에 갔을 때는 1폭포에서 2폭포 올라가는 길은 유격장 과도 같았지만 지금은 안전하고 편하게 목제 데크까지 설치되어 있더군요. 식 음료를 구입 할 수가 없음니다. 미리 준비하세요. 식수와 간단한 요깃거리는 필수입니다.” |
먼저 무건리 이끼폭포를 말하는 분이 말하길 식음료를 구입 할 수 없어 미리 챙겨가길 바라면서 조심히 다녀오거나 아침 일찍 가보라고 말을 합니다.
ri**** “가는길은 꽤힘듭니다. 슬리퍼 신고도 갈수는 있으나 코스가 길어 힘드니 운동화나 등산화 신으셔야 합니다. 옷은 간편하게 입고 가셔도 괜찮습니다.” 김** “세번째방문으로 이용객 편의를 위해 새로만든 시설이 잘되여 있다고해서, 많은 기대를 가지고가본결과 계곡으로 내려가는 통행로가 300여단의 가파른 계단으로 되여있있어 힘이많이들었고, 계곡 바닥에 너무큰 원형테크로 되여있어 자연경관이 위축된 느낌이 들었고, 이끼는 많이 회손되여 실망하였으며 , 특히 노약자에게 계단에 대한 홍보를 입구에서 하지않아 계단 입구까지 힘들이고 와서 ,계단을 내려가지 못하는 분들이 있는 것을 보고 분노를 느꼈다..” |
그리고 이 무건리 이끼폭포를 좋아하는 분이 말하길 지금은 많이 훼손도 되고, 계단이 영 마음이 들지 않는다고 말하며, 가는 길이 힘드니 준비 잘하라는 분도 있네요.
프로******** “작고 아담한 느낌의 폭포.. 약간 가물어서 인지 그닥 시원한 느낌은 없었지만 잘 보존된 이끼낀 바위들이 아름다웠던 폭포입니다.” 김** “무건리 이끼폭포는 깊은 골짜기에 있으며 오전 중에 가보시는게 좋을듯합니다. 가벼운 등산복을 입으시고 물을 가져가시고 주차장에서 볼일보고 오르시기 바랍니다. 시멘트 포장길이라 걷기에는 무리가 없으며 고갯마루에 올라 잠시 시원한 바람 마시고 간식 먹는것도 좋겠죠. 여기서 잘 정비된 임도를 따라 2.5KM 정도 걷다보면 골짜기 건너에서 메아리처럼 물소리가 들리면 거의 온듯한데 ㅋㅋ 좀더 가야합니다. 긴 계단을 내려가면 거기가 이끼폭포래요.” |
끝으로 이끼폭포를 말하는 분들은 가물어서인지 아쉬움이 있는 분과 이곳은 거리가 먼 곳이니방문하기 전부터 제대로 준비해서 가라고 말을 하는 분들이 많은 곳이네요.
그렇지만 우리나라 3대 이끼폭포 명소라고 하니 아래 찾아가기 편하게 상세정보를 적어두겠습니다.
무건리 이끼폭포 상세정보
상가명 : 무건리 이끼폭포 주소: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무건리 산86-1 |
이곳은 위와 같이 강원도 삼척에 위치한 폭포로 사진을 찍는 분들도 많이 오고, 그냥 시원한 감성을 느끼고 싶은 분들 역시 찾는 명소라고 합니다.
무건리 이끼폭포 포스팅과 같이 보면 좋은 글
https://funch-mom.tistory.com/532
이렇게 이끼폭포가 있다는 것도 부러운데 이 폭포를 자유롭게 들어가서 볼 수 있는 것이 더욱 부러운 삶입니다. 그래서인지 여름이 가기전 왠지 모르게 이런 폭포에가서 물놀이를 한번 해보는 것을 계획하며 이번 무건리 이끼폭포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