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행 목포 쑥꿀레 가격 분식집 목포역 맛집 쑥꿀레 위치

 

2023년 2월 4일 금요일 EBS 한구기행 685회 노포 – 5부 낡은 앨범 속 그리운 풍경 목포 쑥굴레 분식집 정보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떡 (쑥꿀레) 60년 전통을 이어오다. 쑥 굴레는 주재료인 봄 쑥과 팥이 겨우내 떨어진 임금의 건강과 입맛을 증진 시킨다고 하여 예로부터 궁중 음식으로 쓰였습니다. 경남 진주 태생의 강복의 여사는 김해 만 석 꾼 집안에 시집 간 후 봄마다 많은 양의 쑥 굴레와 조청을 만들어 이웃에 대접했는데 쑥 굴레와 조청의 앙상블이 선사하는 뛰어난 맛이 왕실에도 알려져 진상되었다고 전해집니다. 중일전쟁이 한창이던 1930년대 말 일본 헌병 경찰을 피해 온 가족과 전남 목포에 정착한 그녀는 넉넉하지 못한 살림에도 봄마다 쑥 굴레와 조청을 만들어 이웃과 나누는 전통을 이어갔습니다.”

 

이렇게 한번 맛본 사람들은 목포의 향토 음식이면서 동시에 특별식으로 말하는 분들이 많다고 하네요. 저 역시도 목포사람인 부인한테 물어보면 이 집의 쑥굴레를 잊지 못한다 말하니 이맛이 궁금한 사람들이 많을 것 같아 미리 방문한 사람들의 후기를 아래 정리해두겠습니다.

 

 

한국기행 목포 쑥꿀레

 

 

 

목포 쑥꿀레 매장 쑥꿀레 후기 정보


fath*****


“쑥떡 콩떡 성애자에겐 정말 안성맞춤. 휴가 내내 먹었던 음식 중에 쑥꿀레가 제일 맛있었다. 정말 별거 아닌데 별미! 조청 싹싹 긁어먹을 수밖에 없는 맛. 단팥죽도 묽은데 달달하고 계피향이 가득해서 좋았다.”


이**


“숙꿀레 처음 먹어보는데 묘하게 맛있음. 팥죽에 계피 들어간거 같은데 따로 설탕안쳐도 충분히 달고 질리지 않는 맛.”

 

이렇게 질리지 않는 맛이라고 말하면서 묘하게 땡긴다고 말을 하는 분들이 많네요.

 

 

한국기행 목포 쑥꿀레

 

 

 

 

 

j***


“목포역에서 도보로 이동가능한 가까운 곳에 위치. 쑥꿀레라고 독특한 메뉴가 대표인데, 저녁식사시간이라 저는 냄비국수 주문해서 먹었어요! 평일 저녁시간이라 내부에 사람이 많지 않았고, 쑥꿀레를 방문 및 포장해서 가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어요. 매생이떡국을 먹고싶어 들어갔는데 계절 메뉴라 아직 시작을 안해서, 메뉴판을 보고 국수메뉴가 제일 많길래 국수 하나 주문해 먹었습니다. 제가 시킨 메뉴는 냄비국수고, 유부 올려져 있는 평범한 국수 맛이라 어디서든 흔하게 접하는 그런 맛일 거 같아요. 특징이라면 면을 삶을 때 간이 좀 된건지 국물이 면까지 배어 있더라구요. 양은 보통이고 같이 나온 무김치가 맛있었어요. 차도 바로 옆이라 주차공간이 따로 있어보이진 않아 방문 시 참고하면 좋을 거 같아요.”

 

역시나 이 집을 말하면서 쑥꿀레도 좋지만 다른 메뉴 역시 맛이 좋은 곳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네요.

 

 

한국기행 목포 쑥꿀레

 

 

 

 

 

of*****


“목포에 자주 갔었는데 나는 왜 여기를 몰랐을까.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때문에 알게 되었고, 네 다섯번은 가게 된 곳. 물론 맛에 대한 평가는 개개인마다 취향이 다르 듯. 호불호가 갈리지만 ‘쑥꿀레’ 나는 개인적으로 넘 좋더라요. 팥죽도 떡볶이도 평타는 치니까.”


j***


“달지않고 담백한 쑥굴레에 계피맛나는 조청에 찍어 시원한식혜 한모금 같이 먹으면 조합이 너무 좋아요. 동지팥죽도 맛있고 달달한 단팥죽도 맛있었어요. 전체적으로 자극적이지 않아 맛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이 집은 쑥꿀레도 좋고, 단팥죽 역시 맛이 좋은 곳이라고 극찬을 하는 분들이 많은 곳이네요.

 

 

한국기행 목포 쑥꿀레

 

 

빛도********


“기대 이상입니다. 지치거나 노동 후 먹기 딱 좋은 쑥굴레 간식. 저는 개인적으로 떡볶이랑 만두도 맛있었어요. 만두는 수제 만두로 동그랑땡 비슷한 맛이에요.”


최**


“쑥꿀레는 쑥떡에 조청이 어우러진 목포식 디저트였는데, 쑥떡이 거의 쓰지 않고 쫄깃쫄깃했고, 조청은 너무 많이 달지 않아 깔끔하게 단맛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끝으로 깔끔한 단맛이라 말하는 분도 있을 정도로 맛이 좋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고, 은근히 목포식 디저트로 말하는 사람도 있으니 이 맛이 궁금한 분들을 위해 이번 방송에 소개된 쑥꿀레집에 대한 상세정보를 아래 정리해두겠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기행 목포 쑥꿀레

 

 

목포 쑥꿀레집 상세정보


상가명: 쑥꿀레


전화번호: 061-244-7912


주소: 전남 목포시 죽동 64-7


영업시간: 오전 11시  오후 9시까지

 

 

가격 및 메뉴

 

쑥굴레 5,500원

 

이렇게 이 집은 쑥꿀레의 가격이 나가는 것 같지만 한번 맛보면 다시금 찾아와서 맛보게 된다니 다시금 가보고 싶어지네요.

 

 

한국기행 목포 쑥꿀레

 

 

 

목포 쑥꿀레집 포스팅과 같이 보면 좋은 글


https://tmi-attack.tistory.com/2167

 

한국기행 순천 60년 세월이 버무려진 한상 한옥 고택 한정식 가격 노포 대원식당 위치

2023년 1월 31일 화요일 EBS 한구기행 685회 노포 – 2부. 60년 세월이 버무려진 한 상 방송 정보 “순천 장천동 골목의 번듯한 한옥 고택. 아침부터 청소하는 소리, 재료 손질하는 소리가 울려퍼진다.

tmi-attack.tistory.com

 

이렇게 이 집의 쑥꿀레를 보고 있으니 괜시리 상상이 안가는 맛이라 한번은 꼭 먹어보고 싶어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네요.

 

그래서인지 저 역시 목포에 내려가면 다시금 방문해서 맛을 보는 것을 생각하면서 이번 방송에 소개된 쑥꿀레집에 대한 프리뷰를 마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